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

주가연계증권(ELS) 무엇인가?

by 해피리더 2023. 5. 27.

 

안녕하세요. 해피리더입니다.

주가연계증권은 영어로 Equity Linked Securities이며 약자로 ELS라고 합니다. 주가연계증권은 특정 주식이나 주가지수의 수치에 연계되어 수익을 창출하는 위험성이 높은 금융상품입니다. 주가연계증권(ELS)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가연계증권(ELS) 무엇인가?

 

 

주가연계증권(ELS)은 개별 주식이나 주가지수에 연계되어 투자수익을 결정하는 유가증권으로 위험성이 매우 높은 금융상품입니다.

 

주가연계증권(ELS)은 종목형, 지수형, 혼합형 3가지 투자 형태로 구분됩니다. 종목형 주가연계증권(ELS)은 국내 우량주 또는 글로벌 우량주 등의 특정 기업의 주식 가격과 연계되어 수익을 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애플 등과 같은 특정 기업의 주가 상승 또는 주가 하락에 따라 수익이 결정됩니다.

 

지수형 주가연계증권(ELS)은 KOSPI200, KRX100 등의 특정 지수와 연계되어 수익을 내기도 하는데 해당 지수의 변화에 따라 수익이 결정됩니다. 혼합형 주가연계증권(ELS)은 종목형 주가연계증권과 지수형 주가연계증권을 혼합한 형태를 말합니다.

 

 

 

 

주가연계증권(ELS)의 종류는 원금을 100% 보장하는 원금보장형, 80~90% 정도 보장하는 부분보장형, 원금 손실이 가능한 원금비보장형이 존재합니다. 원금보장형의 경우 세금문제로 인해 원금보다 이하로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가연계증권(ELS)은 기본적으로 투자상품 중에서 상당히 복잡하고 위험한 파생금융상품입니다. 특히 손실조건이 복잡하고 그 조건이 달성될 경우 원금 손실이 커질 수 있으며 계약기간이 명시되어 있어서 장기 투자를 통한 손실을 만회할 기회조차도 없을 수 있습니다.

 

 

 

 

주식의 경우 장기 투자를 통해 배당금을 받게 되면 이익을 낼 수도 있지만 주가연계증권(ELS)은 배당금 같은 개념이 없고 오히려 운용 수수료를 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손실이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마디로 주가연계증권(ELS)은 고수익을 내거나 고손실을 내는 위험성이 아주 높은 금융상품인 것이죠. 사실 주가연계증권(ELS)은 주식 투자와 비교하기가 모호합니다. 주가연계증권(ELS)은 주가, 지수 등의 상승 및 하락 변동폭이 완만할 경우에 수익을 얻기에 좋은 구조이고 주식의 경우는 주가가 상승해야지만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 어떤 시장 상황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마치며,

 

주가연계증권(ELS)은 개별 주식이나 주가지수에 연계되어 투자수익을 결정하는 유가증권으로 위험성이 매우 높은 금융상품입니다.

 

주가연계증권(ELS)은 투자자의 투자 목표, 투자 기간, 위험 감수 능력 등을 판단한 후 선택해야 합니다. 주가연계증권(ELS)은 기본 자산의 가격 변동 외에도 시장 변동성 등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주가연계증권(ELS)에 투자하기 전에 위험 요소 및 상품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한 후 해당 금융 전문가와 상담 후 투자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